본문 바로가기

노란우산공제 치명적인 단점 2가지와 장점 알아보기

혀_기 2022. 12. 8.

소상공인과 개인사업자를 가진 분들이 절세를 위하여 이용하는 노란우산공제 하지만 잘못알고 사용한다면 절세를 한다고 하는 행동들이 독이되어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노란우상공제의 치명적인 단점2가지와 혜택을 알려드립니다.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 치명적인 단점 2가지

 

노란우산공제는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폐업시 은퇴자금을 목돈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하고있는 제도 입니다. 혜택을 주기위해 만들었지만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단점소득공제 제한조건이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에 가입은 가능하지만 실질적인 혜택인 소득공제 혜택을 못받을 수도 있습니다. 법인대표의 경우 근로소득(연봉)이 연 7천만원 초과하는 경우와 부동산임대사업자는 이에 해당됩니다. 이에 해당되서 소득공제혜택은 받지 못하지만 복리이자 혜택은 받을 수 있으니 해지는 안해도 됩니다. 복리이자를 목돈마련의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아주 좋습니다. 사업을 운영하다가 폐업을 하게 되더라도 노란우산공제에 납입한 금액은 압류 및 양도가 되지 않으며 납입한 금액만큼은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제한조건

 

두번째 단점임의중도해지의 경우 원금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란우산공제 사용시 공제금 지급사유 발생 이전에 임의로 해지를 하는경우에는 기존의 납부했던 원금의 손실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공제금 지급사유에는 폐업 또는 가입자의 사망, 가입기간 10년이상 이면서 만 60세 이상인 노령, 법인대표의 질병 및 부상으로 인한 퇴임의 경우에는 지급사유에 해당되지만 이 외에 사유는 (7회미만 납입시) 일부 원금손실이 발생하게됩니다. 그렇기에 급한 목적의 자금이 아닐 경우에는 7회이상 납입하시면 됩니다. 7회 이상 납입하게 되면 원금이 보장됩니다. 단, 해당기간동안 소득공제 혜택을 받았을 경우 그만큼 과세가 됩니다. 가입당시 설정했던 매월 납입금액이 부답스럽다면 월 납입금액 감액도 가능하고 만약 불가피한 상황으로 납입이 불가하다면 납입유예 신청도 가능하니 상황에 맞춰서 활요하시면 됩니다.

 

 

중도해지의 경우

 

혜택

첫번째 혜택소득공제 혜택입니다. 1년동안 매달 납입한 공제금액( 월 5 ~ 100만원)에 부여되는 혜택으로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가입 사업자의 유형과 과세표준(사업 또는 근로소득)에 따라 차등적용하게되니 참고바랍니다. 두번째 혜택지자체 희망장려금입니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의 경우 노란우산공제 신규가입자를 대상으로 희망장려금을 평균 1년동안 지원하게 됩니다. 선착순으로 지원하게 되며 지자체별 예산과 정책에 따라 1년동안 1 ~ 5만원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소진될 경우 지원이 마감되오니 참고하시어 가입신청서와 함께 신청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세번째 혜택공제금 압류금지입니다. 법률에 의해 공제금은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폐업 시에도 최소한의 생활안정과 사업재기를 위한 자금확보가 가능합니다. 또한 계좌 자체에 대한 압류가 법적으로 금지되는 압류방지계좌(행복지킴이통장)로 더더욱 안전하게 자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혜택복지플러스입니다. 노란우산공제고객의 경영부담을 줄이고 행복한 생활을 위하여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과 정보부족으로 복지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소기업, 소상공인들은 노란우산공제 복지플러스를 통하여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복지플러스를 이용하면서 사업경비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점과 장점이 공존하는 노란우산공제 미리 알고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모두 다 챙기세요~

 

소득공제 절세효과
희망장려금
복지플러스

 

 

댓글